본문 바로가기
  •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직장인 손이의 투자일기
손이의 투자일기

주식투자 종목 기업공시 보는법! 금감원 다트 전자공시 / 거래소 기업공시 / IR자료 사이트까지 총정리 (ft. 주린이라면 꼭 알알아야 하는 꿀정보)

by 손이 2022. 7. 17.
반응형

주식투자 종목 기업공시 보는법! 금감원 다트 전자공시 / 거래소 기업공시 / IR자료 사이트까지 총정리 (ft. 주린이라면 꼭 알알아야 하는 꿀정보)

주식투자를 시작하고 특히나 가치투자나 장기투자를 하는 분들이라면 꼭 공부해야할 공시! 공시는 상장사들이 주주 및 예비투자자들을 위해 자본시장법 등 관련법과 거래소 규정에 따라 회사의 주요 변동사항등이 있을때 외부에 알리는 공식 문서쯤 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기업공시는 크게 금융위에서 주관하는 공시사항과 한국거래소에서 주관하는 공시 그리고 금융위와 거래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공시로 나뉜다. 하지만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이게 금감원 공시인지 거래소 공시인지는 중요하지 않고 큰 틀에있어서 꼭 확인해야하는 공시사항들과 어디에서 확인하면 되는지만 알아도 종목을 알아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기업공시란?

기업공시는 상장법인이 경영 관련해 주가에 영향을 미칠만한 내용들을 관계법령과 거래소 규정등에 따라 정확한 정보를 적시에 투자자에게 공개하는 행위를 말한다. 기업공시는 정보의 형평성을 부여하고 상장법인의 불공정거래를 예방하며 기업에 대한 사회적인 감시 기능이 될 수 있다.


> 기업공시의 종류

한국거래소

기업공시는 크게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으로 나뉜다. 발행시장은 신규상장을 위해 IPO를 하는경우에 진행하게되며 증권신고서, 투자설명서, 증권발행실적 보고서등을 공시하게 된다. 그리고 이제 우리가 종목을 공부하기 위해 알아야할 부분은 바로 유통시장의 공시이다. 말 그대로 유통시장은 현재 주식시장에서 유통이 되고있는 종목들에 대한 공시라고 보면된다. 여기에는 정기적으로 제출하는 사업보고서, 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와 같은 정기공시가 있고, 주식의 소유/보유에 따른 지분공시사항 그리고 회사의 주요 경영활동에 대한 내용을 담고있는 주요사항보고서와 수시공시사항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업이 미래의 사업계획이나 경영계획, 전망 또는 예측치를 투자자들에게 알리고 싶을때 진행하는 공정공시가 있다.
우리는 여기에서 정기공시(사업보고서, 분/반기보고서)와 지분공시 그리고 주요사항보고서 및 수시공시사항을 가장 중요하게 챙겨보며 내가 투자하고있는 또는 투자할 종목의 현재 상황과 미래의 비전을 파악함으로써 앞으로의 주가변동을 간접적으로 예측할 수 있을것이다.


> 기업공시 확인하는법

기업공시를 보기위해서는 먼저 금감원의 기업전자공시 사이트인 다트(DART)를 이용해야한다. 모든 상장사의 공시정보부터 당일 가장 많이 열람된 공시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그 다음으로는 거래소에서 운영하는 기업공시 사이트인 카인드(KIND)도 참고하면 좋다. 카인드에서도 역시 모든 상장사들의 공시정보는 물론 각종 시장조치사항들(신규상장, 불성실 공시종목, 매매거래정지 종목, 관리종목 지정종목)까지 모두 확인해 볼 수 있다. 다트와 카인드 모두 간단하게 회사명만 알고있으면 검색 후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 IR자료 보는법

IR 즉 Investor Relations는 기업이 자본시장에서 회사를 알리고 투자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므로써 주가를 관리하고 잠재적 주주 및 투자자들을 위한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모든 상장사가 IR 활동을 활발히 하는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꽤나 많은 코스피, 코스닥 종목에서 대부분 분기별로는 IR자료를 배포하고 기업설명회 등을 주최하고 있다. 보통 상장사들은 회사홈페이지에 본인들이 발간하는 IR자료를 홈페이지를 통해 배포하고 있는데 구글에 회사명+IR 이라고 검색을 하게되면 회사의 IR자료 페이지를 대부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앞서 말한 카인드(KIND)에서 상장법인상세정보 > IR일정/IR자료실 > IR자료실로 들어가면 IR 일정과 자료를 열람하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니 꼭 참고하면 좋다. 사실 회사의 모든 경영/영업상의 내용이 기업공시의 대상은 아니기 때문에 공시에서는 볼 수 없었던 회사의 세부 내용들, 비전등 미래계획등을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자료는 바로 IR 자료이다. 따라서 공시를 보는것도 중요하지만 IR자료도 그만큼 좋은 정보들이 담겨있다는 사실을 유념하고 가치투자를 위한 공부자료로써 잘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오늘은 주식투자를 하면서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기업의 정보들을 볼 수 있는 기업공시와 IR자료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았다. 사실 전문투자자가 아니고서는 대부분 가치투자를 꿈꾸는 장기투자를 하는경우가 많다. (대부분 물려있는 경우가 많기 하지만) 그래도 매일같이 주가는 변동하고 앞으로 탈출하기 위해서 또는 더 많은 이익을 위해서 계속해서 투자하는 종목에 대해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고 최대한 많은 정보들을 객관적 투자지표로 활용하며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기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