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직장인 손이의 투자일기
손이의 투자일기

원유관련주 # 워렌버핏 OXY 옥시덴탈페트롤리움에 투자한 이유 : 전망 / 실적 / 동향 분석

by 손이 2022. 7. 13.
반응형

원유관련주 # 워렌버핏이 투자하는 OXY 옥시덴탈페트롤리움 : 전망 / 실적 / 동향 분석

무섭게 오르는 기름값에 직접적으로 가계에 부담이 되기 시작한 것도 벌써 꽤 오랜시간이 된것같다. 그만큼 온국민이 체감하고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세계가 공통적으로 느끼고 있는 유가의 급등. 투자쪽으로는 사실 크게 생각해본적이 없는데 최근 워렌버핏이 이끄는 버크셔 헤서웨이가 올해 2분기에도 원유주중 하나인 옥시덴탈 페트롤리움의 주식을 960만주나 추가 매수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미국의 원유관련 종목에 대해 알아보면 좋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었다.

 

> 옥시덴탈페트롤리움 일명 OXY는 어떤 회사?

회사명이 다소 어려운 옥시덴탈은 무려 1920년도에 설립된 미국 텍사스에 위치한 글로벌 석유, 가스 및 화학 생산 회사이다. 코로나의 정상화 및 러시아 전쟁등으로 인해 유가가 상승하면서 계속해서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하며 주가또한 가파르게 상승한 원유관련종목! 옥시덴탈에서 생산되는 원유는 WTI라고 부르는 서부 텍스사산 원유로 국제유가 가격에 많은 영향을 주는 정유이다. 브렌트유, 두바이유와 같이 중동에서 생산되는 원유보다 WTI는 공정등 비용이 높아 가격이 더 비싸긴 하지만 미국은 중동에만 의존할 수 업기 때문에 WTI는 미국의 꼭 필요한 에너지원이라고 할 수 있다. 옥시덴탈의 사업은 크게 3가지로 첫째, 텍사스, 뉴멕시코, 콜로라도, 중동 및 아프리카의 석유 카스 탐사개발 및 생산을 하는 Oil&gas분야와 두번째, 염소, 가성소다 PVC등 기초 화학물질을 제조하는 Oxychem분야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번째, 석유, 천연가스 및 액체, 전력 관련 마케팅, 수집, 처리, 운송, 저장관련된 Oxy midstream 분야로 나뉜다. 그 중에서도 가장 주된 분야가 바로 Oil&gas로 즉 석유와 가스 생산을 메인으로 하고있다고 볼 수 있다. 미국의 원유주로는 옥시덴탈 외에도 셰브론 과 엑슨모빌등이 있다.


> 옥시덴탈페트롤리움 실적

oxy Earning Slide

2022년 1분기까지의 실적은 현재까지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당순이익을 뜻하는 EPS는 1분기 $2.12를 기록하며 4분기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고 전체매출의 큰 부분은 아니지만 Oxychem 분야의 성장이 30년만에 최고치의 영업이익을 기록하기도 했다. Oil&gas 분야의 세전수익은 2022년 1분기 $29억 달러로 지난분기인 2021년 4분기 $21억 달러보다 무려 $8억달러 이상 상승했으며, 앞서 언급한 Oxychem 분야의 경우 2022년 1분기 세전수익 $6.7억달러를 넘어서면서 사상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 옥시덴탈페트롤리움 동향

옥시덴탈의 경우 원유가 회사 전반적인 비즈니스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실 유가가 하락하면 회사의 주가는 물론 실적또한 감소하게될 것이다. 최근에 소폭 조정이 있었던 유가때문에 실제로 옥시덴탈의 주가역시 함께 주춤하며 계속해서 상승했던것에 대한 조정이 있다는 평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워렌버핏이 2분기에도 큰 수량을 매수했다는건 아마도 유가의 하락은 당분간은 없으며 주가역시 어느정도는 저평가라는 인식이 있다고 해석할 수 도 있다. 다만 이에대한 해석 및 투자의 방향성은 쉽게 예측하고 속단할 수 없으므로 계속해서 국제 유가의 흐름(특히 WTI의 가격변동)과 러시아 전쟁등 영향을 미칠만한 국제적 뉴스들에 귀기울이며 투자를 위한 분석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야 할 것이다.


> 토스 주식고수들과 애널리스트의 투자의견은?

토스증권을 통해 옥시덴탈을 보다보니 주식고수들의 매매현황과 애널들의 투자의견을 볼 수 있게 정리가 되어있는 부분을 확인했다. 토스에서 불리우는 주식고수의 기준은 토스증권 계좌의 자산 1천만원이상 월 200만원 이상의 수익을 낸 사람들의 매매내역을 기반으로 매 6시간마다 집계한 참고용 데이터이다. 7월 6일 기준으로는 72% 매도를했고 28%가 매수를 했다고 한다. 이게 참고할만한 지표가 될진 모르겠지만 수익을 잘 내던 일반 투자자들의 매매동향을 참고할 수 있다니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주린이 들에게는 어느정도는 참고할 수 있을만한 데이터라고 생각한다. 애널리스트들의 투자의견을보면 약 44%가 매수의견을 그리고 48%가 중립의견을 내세웠다. 즉 토스의 주식고수나 애널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딱히 매수쪽으로 기울어져 보이진 않는다. 


오늘은 처음으로 원유관련주 옥시덴탈페트롤리움에 대해 알아보았다. 섹터를 넓혀가는게 전문투자자가 아니고서야 좋은 투자법이라고 할 순 없지만 꼭 내가 그 종목에 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인사이트를 기르기 위해 관심 없었던 분야들을 공부해 가는건 앞으로 계속해서 진행될 내 미래의 투자를 위해서는 꼭 해야할 일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깊게 조사를 한건 아니라서 투자의 방향을 잡기에는 큰 내용이 있진 않았지만 WTI나 유가의 흐름이 심상치 않다 싶으면 또 한번 깊게 조사를 해봐야 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