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직장인 손이의 투자일기
손이의 투자일기

지방금융지주 # JB금융지주를 매수한 이유! ( 전망 / 배당금 / 배당주투자 / 은행주 )

by 손이 2022. 7. 10.
반응형

지방금융지주 # JB금융지주를 매수한 이유! ( 전망 / 배당금 / 배당주투자 / 은행주 )

 

오랜만에 올리는 나의 투자이야기! 소액이긴 하지만 최근에 관심이생겨 매수해본 JB금융지주에 대한 매수이유와 전망 그리고 배당현황등에 대해서 공유하고자 글을 남겨본다. 우연히 국내배당주를 검색해보다가 내 눈에 들어온 소위 은행주라고 불리우는 많은 종목들을 알게 되었다. 4대 금융지주로는 KB금융, 신한지주, 하나금융지주 그리고 우리금융지주가 있는데 이 4대 금융지주말고도 지방을 거점으로한 지방 금융지주인 JB금융지주, DGB금융지주 그리고 BNK금융지주가 있다. 은행주에 대해서는 사실 크게 관심이 없었는데 국내 종목중 배당이 높은편이기도하고 무엇보다 금리인상이 계속되는 시기에 뭔가 리스크를 헷지의 목적으로 다양한 종목에 투자를 한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요즘은 그렇다고 볼 수 없지만 그래도 전통적으로 금리가 오르면 항상 수혜를 받는 종목들은 은행주, 보험주등이 있었으니 말이다.

> JB금융지주는?

2013년 7월 1일 전북은행을 주식의 포괄적 이전 방식에 의해 설립한 지주회사로 즉, 자회사들에 대한 경영관리와 자금지원, 자금조달 업무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 수익원은 자회사의 배당수익이다. 현재 자회사로는 전북은행, 광주은행, 여신전문 금융업의 JB우리캐피탈, 집합투자업의 JB자산운용등이 있다.

> JB금융지주 실적

JB금융지주 IR자료

2022년 1분기 연결기준 당기순이익은 이자이익 등의 성장과 비용 효율성의 개선에 따라 1분기기준 사상 최대인 1,668억원을 달성했으며 전년 동기대비 26%가 증가하였다. 또한 동일업종 최고 수준의 ROE 16%와 ROA 1.2%를 기록하면서 일단 1분기까지는 높은 수익성을 유지해가고 있다. 비용적으로는 CIR(영업이익경비율)이 38.8%로 사상 최저치를 기록하면서 비용도 많이 감소한 모습을 보였다. 기사를 좀 찾아보니 점포폐쇄와 인원감축등에 따른 비용절감이라는 부분을 확인하기도 했다. 확실히 요즘 인공지능 직원을 도입하고 희망퇴직을 받는 등 금융 플랫폼이 진화하면서 이러한 현상은 더 빨라질 전망이라고 한다.

> JB금융지주 배당현황

세이브로 배당내역 / 출처 : 에프앤가이드

* 배당성향 : 기업의 당기순이익대비 현금배당으로 지급된 배당금 총액의 비율이다. 배당성향의 비율이 높다는 의미는 당기순이익의 많은 부분을 배당으로 지급하고 있다는 뜻이고 반대로 비율이 낮은경우 당기순이익의 적은 부분만을 배당으로 주주들에게 나눠주고 있음을 뜻한다.

* 시가배당률 : 배당기준일의 주가 대비 지급된 배당금의 비율이다. 즉 시가배당률이 높다는것은 주가대비 높은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다는 뜻이고 반대로 비율이 낮다면 주가대비 적은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다는 뜻이다. 다만 주가는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배당기준일의 주가를 꼭 확인해야 한다.

JB금융지주가 지급해온 배당현황을 보면 총 배당금액 자체도 늘어나고있고 배당성향은 물론 시가배당률까지 계속해서 상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 배당이 있었던 21년말에는 시가배당률이 7.17%에 달했으며 배당성향은 23% 가까이가 되었다. 또한 연배당을해 오다가 분기배당에 대해 검토를 시작한다고 하더니 정말로 이번년도에는 분기배당까지 실시할 예정인것 같았다. 세이브로 사이트를통해서 확인해봤더니 2022년 6월 30일을 배정 기준일로 중간배당을 실시하려고 준비중인걸 확인할 수 있었다. 올해 6월 28일까지 매수해서 보유하고 있던분들은 아마 중간배당을 받으실 수 있을듯하고 나는 그 후에 샀으니..배당을 받으려면 내년 4월까지는 기다려야 할 듯하다.


아무튼 이렇게 지속적으로 배당을 확대해 나가고있고 심지어 연배당에서 중간배당으로 배당 횟수 또한 늘렸으니 앞으로 배당금이 더 기대되는 종목이다. 물론 배당은 언제고 실적이 안좋아진다면 없어질수도 있기 때문에 궁극적인 목표는 배당도 쏠쏠히 받으면서 향후에는 주가도 상향해서 이익을 내는것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