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직장인 손이의 투자일기
손이의 투자일기

미국주식 사는법 # 해외주식 투자하기! (ft.토스 해외주식 수수료)

by 손이 2022. 7. 5.
반응형

미국주식 사는법 알아보기!

 

사실나도 투자에관해 관심이 없던 시절에는 국내 코스피나 코스닥 위주로만 주식투자를 해 왔다. 그런데 사실 세상은 넓고 워낙의 글로벌한 회사들은 미국증권시장에 상장한 경우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주식투자도 너 넓은 시야를 가지고 국내에만 국한하지 말고 세계적인 회사에 좀 더 투자를 해야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나 작년에 한창 관심을 갖고 있던 AI나 메타버스 관련된 회사들은 대부분 나스닥같은 곳에 상장이 되어있었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작년부터는 미국주식 투자에 관심을 갖게 되었던것 같다.

 

물론 요즘은 MTS, HTS가 너무 잘 나와있어서 어느 증권사를 이용하든 해외주식거래를 쉽게 할 수 있지만 나도 다양하게 사용해본 결과 주린이같은 초보자, 초심자들이 사용하기 좋은 앱은 토스인것 같아 토스로 미국/해외 주식 투자를 하는법과 거래수수료등을 함께 알아보려한다.


토스에서 해외주식 거래하는법 알아보자!

토스앱 다운로드 > 하단 메뉴 중 '주식' 탭 선택 > 증권계좌 개설 > 종목 검색 > 구매하기 > 가격 및 구매수량 입력 > 자동환전 > 주문완료

이미 토스를 이용하고 계신 분들도 많겠지만 그전에 이용하지 않으셨더라도 비대면으로 모든 계좌 개설과 주식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바로 다운로드 받으면 거의 5분안에 증권계좌 개설부터 매수까지 모든 프로세스를 마칠 수 있다. 물론 매수도 원화로 가능하고 환전도 자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번거롭게 이것저것 알아볼 필요도 없음! 다만 토스앱 자체가 굉장히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되어있어서 차트부분이라던가 호가창등 주식거래의 주요 지표들을 자세히 보기에는 다소 디테일한 부분이 아쉬울 수 있다. 때문에 주린이들에게 추천하는 것! 나역시도 아직까지 차트매매를 하거나 회사자체에 대한 공부말고 그외적인 부분을 보는것엔 익숙치 않아서 토스가 편하기도 한 것 같다.


토스 해외주식 수수료는 얼마?

① 수수료 : 0.1% (10만원 미만으로 거래를 하는경우는 일괄 100원)

② 증권거래세 : 판매금액의 0.00051% + 판매수량당 0.000119% (최대 $5.95)

해외주식 거래에 있어서 내야하는 수수료는 기본 수수료와 증권거래세 두가지가 있다. 당연히 국내주식 거래보다는 수수료가 비싼편이고 추가로 원화에서 외화로 환전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전 수수료도 있기 때문에 목돈 거래시에는 수수료 부분도 꼭 함께 고려하여 투자를 해야한다. 또한 증권거래세(제세금)의 경우에는 판매시에만 부과되는 수수료임을 참고해야하고, 토스에서는 환율우대를 해주시는 시간이 따로 있는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함께 고려하면 좋겠다.


미국주식 거래 가능시간 알아보기

① 프리마켓 17:00 ~ 22:30

② 정규장 22:30~5:00 (서머타임때에는 6:00 까지)

③ 에프터마켓 5:00 ~ 7:00 (주문은 6:55 까지 가능)

미국은 우리나라와 시차가 있기 때문에 거래시간을 잘 알아보고 투자를 해야한다. 당연히 미국의 주식시장이 개장하지 않는시간에 예약주문도 가능하긴 하지만 예약을 해놓고 까먹는경우가 있다거나 급작스러운 증시 시황에 변동이 있을경우를 대비해 예약주문을 하는건 되도록이면 삼가하는편이 좋을것 같다. 나도 시장시간 관련해서 찾아보다가 알게된 사실인데 미국의경우는 워낙에 땅이 넓어서 주마다도 시차가 있기 때문에 프리와 에프터마켓 시간이 존재한다고 한다. But 우리나라의 다양한 증권사에서는 증권사별로 미국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시간이 다 다르기 때문에 이용하는 증권사가 따로 있다면 별도로 시간을 확인해야 함! 


토스 해외주식거래 후기

나는현재 토스에서 Roblox 그리고 글로벌엑스 자율주행 전기차관련 ETF인 DRIV에 투자를 하고있다. 최근 연준의 금리인상과 스테그플레이션 등 세계경제가 굉장히 불안정해서 증시가 전체적으로 침체되는 양상이기 때문에 수익률은 좋지 않지만 그래도 월급을 받을때마다 소액씩 구준히 분할매수를 해 가면서 투자금액을 늘려갈 생각이다. 아무튼 토스에 마이데이터를 연동해서 전체 자산관리를 하고 있다면 증권계좌의 자산까지 한번에 모아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이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고 또 해외주식을 주문하고 거래하는데에 있어서 어려운 용어가 나온다거나 복잡한 절차가 필요치 않아서 초보자도 쉽게 투자를 할 수 있는것 같아 굉장히 편리하고 직관적이라고 생각했다. 만약 해외주식투자를 해보고 싶은데 기존에 주식투자를 많이 해본 경험이 없거나 소액으로 투자를 해보는 공부를 해 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토스를 통해 입문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