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직장인 손이의 투자일기
손이의 투자일기

메타버스 투자 # 미국 메타버스 대장주 로블록스 (Roblox) 투자 전망/가치/실적 알아보기!

by 손이 2022. 6. 28.
반응형

메타버스 대장주 로블록스 알아보기!

 

로블록스는 어떤 회사?

Roblox Hompage

메타버스하면 바로 단박에 떠오르는 회사 로블록스! 아무리 메타버스에 관심이 없어도 로블록스는 다들 한번쯤 들어봤을만큼 세계적으로 유명한 회사다. 2021년 3월 NYSE에 상장한 로블록스는 2004년 회사 창립이래 현재까지 약 18년간 게임 비즈니스를 이어가고 있으며 그들이 구축한 메타버스 세계 안에서 5천만개가 넘는 게임을 보유하고 게임 유통 과 SNS의 역할까지 가지고 있는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 DAU(일간활성사용자)수는 5천4백만명이 넘고 약 950만명의 개발자들이 게임을 개발하고 수익을 창출해 나가고 있다. 

 

로블록스 실적 알아보기

Roblox IR material (2022Q1)

로블록스는 최근 2022년 1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1분기 실적이 다소 하락하며 계속해서 증가해오던 매출의 증가가 꺽여버린 모습을 보여줬다. 또한 로블록스 게임내의 화폐로 사용되는 로벅스의 판매실적인 부킹에 대한 실적역시 지난 분기보다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면서 성장세가 둔화되는 모습을 보여준게 아니냐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회계적이로 매출의 인식은 사용자가 로벅스를 통해 아이템을 구입하면 반영이 되는데 아이템별로 즉시매출로 반영되기도하고 어떤 경우는 평균 유저의 수명일라고 볼 수 있는 25개월로 아이템 가격을 안분하여 매출로 반영하기도 합니다. 1분기 실적발표자료에서 보면 유저의 수명을 23개월에서 25개월로 변경하면서 1분기에 반영된 매출의 감소를 가져오기도 했다는 주석을 확인할 수 있긴 했지만 그럼에도 3년이상 지속되어오던 성장 그래프가 꺽인 모습은 시장에 기대치에 부응하지 못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또한 로블록스는 적자기업입니다. 이제 주식시장에 있어서 적자인지 아닌지보다는 비즈니스의 성장성과 비전등에 따라 가치가 부여된다는것을 알고있긴 하지만 성장성이 둔화되는 모습에 보인다면 투자자들은 적자에 대한 부담감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즉 성장성에 둔회되는 시점에서 턴어라운드가 기되된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계속해서 적자기업을 유지하게 된다면 성장성에 대한 의심을 지울 수 있는 성장지표를 보여줘야만 할 것입니다.

 

로블록스의 적정주가는?

Waiker.ai

Waiker.ai를 통해 확인해보면 투자은행들의 투자의견은 작년 12월 이후로 계속해서 주가가 하양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투자의견 또한 매수에서 중립으로 수정된곳이 많고 주가전망 상단이 $59, 주가전망 하단에는 $21을 기록하면서 가장높은 목표주가역시 계속해서 하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전체적인 증시의 불안정성도 함께 반영될 수 있으니 보조적인 지표로만 활용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끝맺음

간단하게 로블록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메타버스 자체가 굉장히 성장가능성이 높은 긍정적으로 평가받는 산업이기는 하지만 전체적인 증시의 불황과함께 로블록스 자체의 ARPU등 하락세, 그리고 투자은행들의 투자의견들 등을 종합한다면 투자를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많은 종목입니다. 물론 저는 소액을 투자했고 이미 손실이 크긴하지만..일단은 조금 더 지켜보며 올해까지는 로블록스의 비전이 빛을 발할지 확인해 보고 싶은 마음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연말까지 주요 사용자지표등이 다시 우상향하며 한 번더 도약하는 로블록스의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찾은 내용 중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동되는 지표들이 대부분이므로 직접 투자를 하실때에는 본인이 직접 리서치하고 뚜렷한 주관을 갖게되신 후에 투자하시기를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