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직장인 손이의 투자일기
손이의 투자일기

국내 배당주 # 동양생명 : 배당받는법 / 배당락일 / 배당급지급일 / 배당금액 / 배당수익률 완전 총정리!

by 손이 2022. 8. 16.
반응형

국내 배당주 # 동양생명

배당받는법 / 배당락일 / 배당급지급일 / 배당금액 / 배당수익률 완전 총정리!

 

오늘은 국내 배당주로 유명한 동양생명의 과거 배당내역부터 배당금 받는법, 수익률 등등 배당에관한 모든 내용을 총 정리해 보고자 한다. 사실 배당주의 경우는 시세변동에 따른 차익을 노리는 투자성향은 아니기 때문에 주가가 떨어지든 오르든 별로 신경쓰지 않는 경우도 많다. 그렇지만! 회사가 당기순이익대비 배당을 얼마나 많이 확대하고 있는지, 순이익등 재무실적이 안정적인지도 주기적은 확인이 필요하다. 그리고 아직 투자를 해 보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향후 투자해보고싶은 종목이 생겼을때 이것저것 미리 고려해야할 사항들을 확인해 두면 참 좋을것이다.

동양생명 배당성향

SEIBro 배당상세내역

일단 동양생명은 1년에 한번씩 배당을 하는 회사로 2018년부터 작년말까지의 상황을 살펴보면 배당성향(순이익대비 배당금 지급률)이 무려 35%로 꽤 많이 올라온것을 확인할 수 있다. DPS(한 주당 배당금액) 도 100원에서 작년말에는 620원까지 무려 6배 이상이 상승했으며 당기 순이익도 계속해서 성장하는 모습이다. 단,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바로 유보이익! 2021년말에는 유보이익이 마이너스로 변경되었는데 너무 많은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다고 여겨질 수 있다. 보이익은 배당금등을 공제한 나머지 금액으로  준비금이나 적립금을 이야기 하는데 당연히 유보이익이 많아야 재정적으로 더 튼튼한 회사라고 할 수 있다. 2021년기준 동양생명의 유보이익은 대략 -250억이니 올해는 이 부분도 확인을 해 보면서 앞으로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을지 판단하는 지표 중 하나로 이용하는것도 좋을 것 같다.

 

동양생명 배당금액 및 지급현황 (ft.배당금 받는법)

investing.com

위의 표를보면 작년말 기준 2021년 12월 29일이 배당락일임을 알 수 있다. 배당락일은 배당기준일의 전날을 의미한다. 만약 동양생명의 배당금을 받고싶으면 배당기준일인 2021년 12월 30일에 동양생명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데 주식의 매매는 결제후 계좌에 입고가 되기까지 2일이 더 걸리므로 기준일의 이틀전인 2021년 12월 28일에는 매수를 해야한다. 만약 이틀전날이 공휴일이거나 주말일 경우에는 영업일 기준으로 이틀전을 계산해야한다. 반대로 주식은 매도를할 때에도 동일하게 이틀이 더 소요되므로 배당락일에 보유하고 있던 주식을 매도해도 그 다음날인 배당기준일까지는 주식을 보유하고있는것으로 간주되어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 때문에 배당락일에는 갖고있던 주식을 매도해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어 매도물량이 많이나와 주가가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다시 돌아와서 동양생명은 연말을 기준으로 배당기준일을 세우고 확정한 배당금액에 대해서는 다음해 4월초에 지급을 해 오고 있다. 21년에는 1주당 620원을 지급했으며 수익률은 8.88%를 기록했다.

 

배당소득세

우리나라는 모든 소득에 대해서 세금을 내기때문에 주식을 통해서 얻은 소득에 대해서도 세금을 내야한다. 배당으로인해 벌어들인 소득에 대해서는 배당소득세를 지불해야 하는데 내 증권계좌에 배당금을 지급받을때 미리 세금을 떼고 지급을 해 준다. 배당소득세의 경우 2천만원 미만은 15.4%를 공제하며 2천만원 이상의 배당소득이 발생할 경우에는 종합소득세로 과세가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