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직장인 손이의 투자일기
손이의 투자일기

국내배당주 # 삼성증권 : 배당금 받는법 / 배당금액 / 배당일정 / 배당성향 및 배당수익률

by 손이 2022. 8. 17.
반응형

국내배당주 # 삼성증권

배당금 받는법 / 배당금액 / 배당일정 / 배당성향 및 배당수익률

 

최근들어 계속해서 관심을 갖고있는 국내 배당주 중 오늘은 동양생명에 이어 두번째로 '삼성증권' 에 대한 배당관련 주요 내용들을 확인해 보았다. 삼성증권 역시 1년에 한 번 배당을 하고있어서 연말이 되야지 사실 관심이 많이 갈만한 종목이긴 하지만 이제 2022년도도 하반기이니 연말에 투자해보고픈 국내 배당주들을 천천히 더 알아가 볼 예정이다.

 

삼성증권 1주당 배당금&배당수익률

investing.com

인베스팅닷컴에서 확인한 삼성증권의 배당내역을 살펴보니 가장 최근인 작년말 기준으로 지급된 배당금은 1주에 무료 3,800원으로 수익률은 7.65%에 달하고 있다. 지난 10여년간의 과거 자료를 비교해 보아도 매년 거의 꾸준히 수익률이 올라가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작년 한 해 가장 많은 배당금을 지급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삼성증권 배당성향 및 당기순이익 추세

삼성증권의 재무실적을 살펴보기 위해 당기순이익을 보니 2018년에 약 3천3백억에서 작년이었던 2021년에는 무려 9천 6백억까지 올라간걸 확인할 수 있다. 유보이익또한 꾸준히 잘 쌓아가고 있어 두 가지 지표에 있어서는 재무실적은 나쁘지 않아보인다. 사실 배당성향은 작년이나 재작년보다 약 3%가 감소한 35%정도 였는데 배당성향 자체는 조금 낮아졌지만 당기 순이익이 작년대비 크게 성장하면서 오히려 1주당 배당금은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주가대비 배당금의 퍼센트(%)를 나타내는 시가배당률은 기존 4~5%를 유지하다 작년에는 무려 8%이상으로 크게 올랐다. 

 

마치며

삼성증권은 사실 내가 직접 이용하는 증권사도 아니고 애초에 증권사 종목을 투자해본 경험이 없어서 단순히 배당주로써 투자를 할 만한 곳인지 간단하게만 확인을 해 보았다. 당연히 이런 간단한 지표말고 사업보고서와 리포트등을 통해 훨씬 더 자세한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9월즘 다시 한 번 주가의 흐름이나 영업실적등을 체크해 보고 연말에 투자를 할지 조금더 고민해 봐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