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직장인 손이의 투자일기
손이의 투자일기

삼성전자 배당금 후기 : 삼전배당금 받는법과 분기별 배당금 지급일정을 알아보자!

by 손이 2022. 4. 22.
반응형

 

삼성전자 배당금 후기 : 삼전배당금 받는법과 분기별 배당금 지급일정을 알아보자!

 

늘 우리의 마음을 설레게하는 배당금이 입금되었다는 문자. 사실 20대까지만 해도 단순 주식투자정도만 소액으로 해왔지 배당금을 받는식으로 투자를 해본경험은 없었다. 30대가 되고나서는 좀 더 안정적이고 꾸준히 나올 수 있는 수익을 원하다보니 아무래도 배당주들에 관심이 많이 가게 되었고 현재 AT&T등을 포함해 총 4개 종목의 배당주를 구매했다.

 

오늘은 국내주식은 삼성전자의 배당금 후기와 배당금 지급 일정을 공유해보고자 한다!

 

삼성전자 분기별 배당급 지급일정
2022년 배당기준일 배당금지급일
1분기 2022년 3월 31일 2022년 5월 18일
2분기 2022년 6월 30일 2022년 8월 중순
3분기 2022년 9월 30일 2022년 11월 중순
4분기 2022년 12월 29일 2023년 4월 중순

이렇게 삼성전자는 배당기준일에 삼성전자 주식을 가지고 있는 주주를 대상으로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다. 1분기의 경우는 이미 3월31일에 삼성전자 주식을 갖고 있던 주주들이 대상이 될 예정이고 만약 2분기에 삼성전자 배당금을 받고싶다면 6월 30일에는 주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할점 한가지! 배당기준일에 삼성전자주식을 갖고 있으려면 언제 매수를 해야하는가를 잘 생각해 봐야 한다는 점

 

※ 주식의 매매는 결제일 +2 를 기억하자!

실제로 우리가 주식거래를 하면서 MTS/HTS를 통해 주식을 사거나 팔면 바로 내 증권계좌에 주식이 있는것 처럼 보이겠지만 사실 실제로 주식이 증권계좌로 입고되는데 까지는 이틀이라는 시간이 필요하다. 주식시장이 열리는 날(영업일)을 기준으로 이틀이 필요하다. 즉 배당을 받고싶은 경우라면 해당 종목의 배당기준일을 확인한 후 그 기준일의 2영업일 전에는 매수를 해야지 해당 기준일에 주식을 갖고있는 사람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따라서 배당기준일날 구매를 하면 안돼고 여유있게 3~4일전에 구매를 해 놓는 편이 마음이 편하고 좋다 :)

 

 

배당주 배당금 받는법

즉! 배당주들의 배당금을 받는 방법은 ① 배당주의 배당기준일을 확인하고, ② 배당기준일의 주식시장 개장 기준으로 이틀전에 매수를 하는것이다. 배당기준일을 확인하는법은 국내 주식의 경우 금감원 다트 전자공시를 통해 확인할 수 도 있고 미국주식 포함해서 이용하는 증권사 어플의 상세내역을 보면 확인이 가능하다.

 

 

삼성전자 배당금 후기
 

나는약 1년 넘게 현재 산성전자주식을 보유하고 있고 키움증권과 토스증권을 이용하고 있다! 대부분의 수량이 키움증권에 있는데 작년 4분기 배당금이 최근 들어와서 기뻤다. 세금까지 제외하면 이만사천원정도되는 정말 소액이지만 뿌듯한 기분! 현재 매수단가가 좀 높아서 야금야금 사서 모아갈 예정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