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직장인 손이의 투자일기
손이의 투자일기

WNDY / ICLN # 친환경 관련주, ESG 투자, 친환경 ETF : ETF 정보 사이트 까지 알아봐요 :)

by 손이 2022. 8. 30.
반응형

친환경 관련주 / ESG 투자 / 친환경 ETF

ETF 정보를 볼 수 있는 사이트 까지 알아봐요 :)

 

내가 다니는 회사도 그렇지만 ESG라는 것이 기업의 지속경영과 미래가치를 위해서 계속해서 화두가 되고있다. ESG란 환경을 뜻하는 E(Environment)와 사회를 뜻하는S(Social) 그리고 지배구조를 뜻하는 G(Governance)를 합친 약자로 기업의 재무적 평가가 아닌 비재무적 요소들인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뜻하는 말이다. ESG라는 말은 2006년 UN PRI라는 곳에서 최초로 사용된 바 있으며 2020년경 부터 탄소배출, 코로나 등 사회이슈에 따라 환경을 초점으로 ESG 경영에 대한 확산과 투자가 지속되고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 뿐 아니라 글로벌 상장사들은 대부분 ESG관련 보고서를 의무로 공시해야 할 만큼 이제는 기업경영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기업의 주요 평가 요소가 된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기후변화와 환경파괴등이 개인에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는 요즘(플라스틱 사용금지, 기후이상 등) ESG중에서 환경을 뜻하는 E에 굉장히 큰 미래가치가 있을것이라고 생각이 되었다. 그래서 오늘은 친환경과 관련된 해외 ETF들 몇가지를 알아보고 간단하게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 조금씩 알아가면서 토스 소수점 투자로 매매도 해보고 친환경 관련주에 대한 투자 식견도 계속 넓혀갈 예정이다.

먼저 해외 ETF들에 대한 정보를 찾기 좋은 사이트를 소개하고자 한다. 그곳은 바로 베타파이(VettaFi)


해외 EFT정보를 한눈에 - 베타파이(VettaFi)

보통 ETF.com을 많이들 보긴 하는데 나는 ETF.com도 보고 베타파이(VettaFi)도 번갈아 가면서 궁금한 EFT들에 대한 정보와 근황을 확인하는 편이다. 물론 운용사 홈페이지에 직접 들어가면 더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겠지만 카테고리별 ETF 리스트들도 확인하고 여러 ETF를 비교하면서 보기에도 좋아서 투자전 방향성을 잡는다던가 큰 그림을 그릴때 이용하기 정말 딱이다. 특히나 ETF의 리스트를 ESG 카테고리별로도 정리를 해 놓아서 내가 딱 원하는 정보를 찾기에 좋았다.

VettaFi

오늘은 위 리스트중 환경에 속하면서도 '대체 에너지(Alternative Energy)'관련 ETF들을 몇가지 간단하게 정리해 보려고 한다. 참고로 미국기반의 ETF들만 리스트업이 되어있는 자료이다.


친환경 대체 에너지 관련 EFT 알아보기!

Global X Wind Energy ETF (WNDY)
풍력에너지 기술, 생산, 전력 변환을 위한 개발 제조기업 등으로 구성
  • 발급사 : Mirae Asset Global Investments Co., Ltd.
  • EFT 홈페이지 : https://www.globalxetfs.com/funds/wndy
  • 현재가(2022.08.30 기준) : $20.01
  • 52주 최고/최저가 : $26.88 / $17.07
  • 운용보수 : 0.50%
  • 순자산 : $3.9M 
  • 출시일 : 2021년 9월 8일
  • 종목구성 Top 5
종목명 구성비율
NORTHLAND POWER INC 10.95%
ORSTED A/S 10.89%
VWS DC 10.76%
CHINA LONGYUAN-H 8.53%
BORALEX INC -A 5.58

 

iShares Global Clrean Energy ETF (ICLN)
클린에너지 사업을 영위하는 태양광, 풍력, 수소 및 종합발전 기업들로 구성
종목명 구성비율
ENPHASE ENERGY INC 9.81%
VESTAS WIND SYSTEMS 6.36%
SOLAREDGE TECHNOLOGIES INC 6.36%
PLUG POWER INC 6.00%
CONSOLIDATED EDISON INC 5.26%

마치며

오늘은 내가 최근에 가장 관심이 있었던 ESG 관련 ETF 중 친환경 대체에너지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는 ETF 두 가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다. 요즘은 특히나 인터넷에 정보도 많고 각종 리포트들도 수없이 나오다보니 가짜 정보들도 많고 아니면 어떤 지표를 메인으로 봐야할 지 몰라 이런 정보들 중 중요한 것들만 쏙쏙 뽑아 볼 수 있는 개인적인 인사이트가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능력이 되고있는것 같다. 시간이 많은건 아니지만 앞으로도 미래의 유망한 투자처에 대해서 꾸준히 공부하면서 투자에 대한 인사이트를 길러 나가야 겠다.

댓글